본문 바로가기

日常/정보나눔

[깨알정보]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안녕하세요. 일상을 나누다입니다.

오늘은  처음 하게 된 애널리틱스 연동하기를 적어보고자 합니다.

티스토리나 기타 블로그(웹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애드센스와 더불어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실 텐데요.

블로그에 올려놓은 정보가 거의 없어 연동을 하지 않았다가 이제야 하게 되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빅데이터를 분석해주는 편리한 시스템이라고 하는데요. 

많은 분들은 애널리틱스로 방문하는 잠재고객, 행동을 분석하고 예측하려고 애널리틱스를 이용한다고 해요.

하지만! 저는 그쪽으론 영 재주가 없고 어떻게 비루한 이 블로그에 들어오시는지만 확인해 보고자 연동해 보았습니다.

애널리틱스 자격증도 있는 거 보니... 꽤 복잡한 시스템인 것 같기도 하네요.... 




구글 애널리틱스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네아버를 통해 많이 유입되므로 부족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블로그를 연동하는 것은 어렵지 않으니 밑에 첨부한 사진을 보며 차근차근 따라오세요~!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를 검색 후 사이트를 접속하여 로그인 또는 계정만들기를 클릭합니다.



그다음엔 가입을 눌러주세요.




웹사이트(블로그도 웹사이트!) 선택, 계정 이름, 웹사이트 이름, 웹사이트 URL을 입력합니다.






업종 카테고리가 있는데요. 저는 기타를 하려다가 인터넷, 통신을 선택했습니다.

보고서 시간대는 미국에서 사는 거 아니니 대한민국으로 바꿔주었어요.


동의 내용에 체크되어 있는 것은 건드리지 않고 바로 밑에 있는 추적 ID 가져오기를 누릅니다.




클릭하면 웹사이트 추적코드가 나오게 됩니다. 이것을 전체 선택하여 복사(Ctrl+C)!!




그다음 티스토리 블로그로 넘어와서 HTML/CSS 편집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어려운 코드가 잔뜩 보입니다. 이걸 이제 어떻게 해야 하나 싶지만!! 제일 윗부분!!!

1번 줄에 웹사이트코드를 붙여넣기(Ctrl+V) 해주면 됩니다.

아래 솰라솰라 어려운 것들은 알면 좋겠지만.ㅠㅠ 하나도 모르겠네요. 저번에 잘 못 건드렸다가 스킨을 통쨰로 변경했던적이 있는지라. 다른건 안건드리도록 합니다.


모든 과정이 끝났습니다. 컴퓨터언어 1도 모르는저도 연동했으니!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으실거예요.

연동하고 바로 애널리틱스 들어가 봤는데 아무것도 안 보이더라고요. 데이터 분석하는게 바로 될 리가 없으니 몇 시간 지난 후에 들어가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하시고 블로그 통계 한눈에 파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