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日常/정보나눔

1인가구 사진관 738 참여자 모집 무료로 사진촬영하세요.(7.17~8.25)

서울시는 2017년 전시작가 공모에서 선정된 세 번째 전시로, 1인 가구인과 그들의 애장품, 반려동물 등과 함께 무료로 가족사진을 촬영하는 시민 참여형 전시 프로젝트 <1인가구 사진관 738>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요즘 1인가구들이 많이 생기면서 혼술 혼밥등등 많아지고 있죠? 이번에는 혼촬~! 혼자서 사진촬영을 하거나 사랑하는 반려동물과 혹은 애장품등과 함께 사진을 남기고 싶은 분들은 특별한 가족가진관에 참여해보세요.


 


 

○ 전 시 명 :「1인가구 사진관 738」(Photo Studio for one person Households-738)

○ 전시기간 : ’17.07.17.(월) ~ 08.25.(금)

*운영시간: 평일 10:00~18:00(주말, 공휴일 휴관) 

○ 전시장소 : 서울시청 본관 8층 하늘광장갤러리

○ 작 가 : BBREKA (쁘레카)

○ 전시내용 : 1인 가구인과 그들의 애장품, 반려동물 등과 함께 무료로 가족사진을 촬영하는 시민 참여형 전시 프로젝트

 


○ 1인가구 사진촬영 참여자 모집

1차 접수: 6월 23일(금)~7월 16일(일)(사진촬영: 7월 17일~8월 4일) 

2차 접수: 7월 17일(월)~8월 6일(일)(사진촬영: 8월 7일~8월 25일)

촬영장소: 서울시청 8층 하늘광장갤러리

참여방법: 자신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물건 또는 애장품, 반려동물 등 가족같이 살고 있는 사람 이외의 무엇인가를 하늘광장갤러리로 갖고와서 1인 가족사진을 촬영(인터뷰까지 약 40분 소요)  






신청방법: 신재은 작가에게 직접 전화연락(010-2031-5062)하거나 

전자우편(thebbreka@naver.com)과 SNS(www.facebook.com/thebbreka 

또는 www.instagram.com/thebbreka) 메신저로 원하는 촬영일과 촬영시간을 적어 신청 (평일 오전10시~오후6시 *주말, 공휴일은 쉽니다)

촬영된 사진은 전시홈페이지(www.skyplazagallery.com)에 업로드되며 참여자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소장가능

○ 문의 : 02-782-0514



<전시설명>

혼자 사는 사람들을 위한 특별한 가족사진관이 운영된다. 1인가구인과 그들의 애장품, 반려동물 등 사람 이외에 가족의 인연을 맺고 살아가고 있는 어떤 것과도 함께 찍을 수 있는 사진관이다.

행정자치부 통계에 따르면(2016년 9월 말 기준), 주민등록 상 등록된 우리나라 1인가구는 738만 명을 넘어섰으며 전체 가구의 약 3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경기도 21.4%에 이어 서울시가 21.1%로 1인가구 비율이 두 번째로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4인 가족이 기본 구성원 수였던 과거와는 달리 이제는 1인 가구의 수가 가장 대표적인 가족 형태가 되었다.

BBREKA는 1인가구인이 급증하는 사회적 현상에 주목하며, 가족사진 스튜디오라는 형태의 시민참여 프로젝트로 시각화한다. 팀 구성원인 작가 신재은과 최진연 모두 과거에 1인 가구로 생활했던 경험에서 비롯된 이 작업은 언론에서 비추어지는 1인 가구인들의 외로움이나 사회적 문제와 같은 부정적 측면이 아닌 각자가 가진 다양한 이유에서 나타난 새로운 가족 형태로 관점을 열어두고 그들의 삶을 미시적으로 바라보고자 한다. 전통적 4인 가구 기준의 가족사진관 촬영 소파를 스튜디오에 설치해 두고 1인 가구인 참여자와 참여자가 가족이라 여기는 반려동물이나 식물, 물건 등과 함께 가족사진 촬영을 했다. 누군가는 강아지와 함께, 누군가는 허공과 함께 촬영했다. 인간 가족이 아닌 다른 무언가와 가족을 맺고 살아가는 개인들의 삶의 단편을 사진이라는 면적 매개체를 통해 보여주어 가족이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조명해 보았고, 사진 촬영과 함께 1인 가구인들을 인터뷰하여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작가소개>

조소를 전공한 신재은 작가와 최진연 작가로 구성 된 예술가그룹 BBREKA(쁘레카)는 압축 공기로 구동하는 착암기의 일종인 전동기기에서 이름을 따와 그들이 직면한 상황을 파헤쳐 나가고 돌파해 나가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쁘레카는 1인가구인이 급증하는 사회적 현상에 주목하여 2016년 5월부터 1인가구 사진관 프로젝트를 통해 60여 명의 1인가구인들의 사진과 이야기를 기록·전시하고 있다.

신재은 (申才恩, Shin Jae-Eun) 서울대학교 대학원 조소과/서울대학교 조소과

최진연 (崔鎭涓, Choi Jin-Youn) 홍익대학교 대학원 조각/계원조형예술대학교 매체예술-조형